코딩하렴

C language 들어가기[include/header file/main]

by 으렴


C언어는 절차지향식 언어이다.

순서와 지시사항이 명확해서 차례대로 따라가다보면 뭐라고하는지는 알 수 있(었음좋겠)다.


다음은 간단히 써 본 코드이다.


1
2
3
4
5
6
7
/* Hello Ryeom~ */
#include<stdio.h>
void main(){
  int a = 2;
  printf("Hello Ryeom%d~ \n",a);
}
//end of main 
cs




1. /* Hello Ryeom~ */

/*  ~내용~  */

여러 줄로 사용할 수 있는 주석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달아 코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한 줄 짜리 주석은 맨마지막 8번째 줄의 // ~ 이것을 쓰면 된다.

주석은 코드의 기능적 수행은 하지 않는다.



2. #include<stdio.h>

# : 선행처리명령. command file하게 될때 가장 먼저 처리 할 것을 명령.

include<> : <>안에 있는 것을 포함시켜라.

stdio : Standard Input Output 의 약자. 가장 기본적인 함수의 원형이 포함되어 있다. ex. printf, scanf ..

 .h : header file이란?

comfiler에 의하여 다른 소스 파일에 자동으로 포함된 소스코드가 들어있는 파일.

header file 안에는 여러 소스 파일에서 타이핑해야 할 것들을 모아놓았다고 보면 된다.

우리는 그것을 #include로 불러서 사용하면 된다. JAVA의 API같은 느낌.

<> : comfiler가 비주얼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해주고있는 header file을 참조한다.

" " : 사용자 지정 header를 참조할 때 쓰인다. " "를 쓰게되면 현재 코드가 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header file을 찾는다. 



3. void main(){ ~ 

모든 C프로그램 코드의 시작과 끝이라고 한다.
반드시 존재해야 하고 한번만 사용 가능하다.
앞의 void는 return type(반환 유형)으로 만약 main이 아닌 다른 함수로 기능을 한다면 돌려주는 형태가 있게 할 수도 있다.
현재 void의 경우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주로 main함수에서는 void나 int(정수)형식로 반환타입을 지정한다.


4. int a = 2;

main안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선언(이거 사용할거야!)해주는 것이다.
int는 정수라고 하는 변수의 형태이고, 정수인 a라고하는 이름의 공간(primitive, 변수, 정적인 위치, 주소 有)을 사용하겠다는 것.
그리고 = 2 는 이것을 계속해서 2로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2로 고정해서 사용하고 싶지않고 어떤 값을 유동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다른 함수를 사용하여 입력하면 된다.


5. printf("Hello Ryeom%d~\n",a);

printf라고하는 함수는 아까 맨 앞에 선언한 stdio의 header file안에 이미 (visual studio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printf의 사용법 : printf(" 서식 ", 변수);
Hello Ryeom뒤의 '%d'가 서식이다. 변수인 a를 어떤 형식으로 표현해서 보여줄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int인 a의 경우 일반적으로 %d를 많이 사용는데 때에따라서 %x, %o, %u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n : enter의 역할


6. } 중괄호 끝

main을 닫음 항상 괄호를 잘닫아야 한다.

하지만 나는 똥처럼 못하지.



7. // 주석

1번에 언급했듯 한줄 주석.

전래 마니쑴.

나는 안써서 주석좀달으라고 많이듣지...




쓱오난희 게일뀌실내

사이트의 정보

코딩하렴

으렴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