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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으렴

VRIO

기업의 내부적 능력을 측정 할 수 있는 4가지 요소

기업은 과연 VRI한 자원을 가지고 조직을 유동적으로 잘 움직일 수 있는가?

YES라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



Value 가치

경쟁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비고정적이며 변화무쌍하다. 환경이 어떻냐에 따라서 가치는 유동적이다.

과연 기업이 가지고있는 자산이 해당기업의 수익증대/원가감소 등에 기여를 하는지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량은 가치가 있다.

이 역량이 경쟁 우위를 점하려면 내가 남보다 잘 하는가에 따라 달려있다.


Rarity 희소성

자원은 유한하다. 그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기업이 가지고있는 역량의 희소성이 결정된다.

만약 특정기업의 자원과 역량이 희소하지 않다면 그 산업의 경쟁원리가 지배하게 될것이다.

보통은 임시적 경쟁우위를 점하거나 보통이상의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이론적으로 완전경쟁에 들어설 정도만 아니면 희소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Imitability 모방가능성

특정기업의 자원과 역량을 모방(벤치마킹)하기 위해서 비용이 필요하다. 

만약 쉽게 모방하기 힘들다면 이 기업은 임시정 경쟁우위나 보통 이상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경쟁기업들이 모방을 포기하게 만듦으로써 그들은 무대응에서 경쟁열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의 모방비용은 기술이 어려운지 쉬운지가 아니다.

뭔가 따라하기에 들어가야할 비용이다. 설비나 인력 또는 그 이상의 모든 것이다.

보통 모방이 안되는 것은 거의 없다고 보면된다. 하지만 비용을 계산해서 과도하면 안하는게 낫다는 판단이다.

경쟁우위를 획득하려면 이 모방비용을 극도로 올리는 것이 좋다. 그래야 다른 경쟁자들이 따라하지 못한다.


Organization 조직

당연한 소리지만 기업은 당연히 조직을 가지고 있다. 

조직은 기업이 처한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자원과 역량을 유동적으로 잘 움직 일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



VRI하다 = 모방가능성이 낮고 희소하며 가치가 있다.


결론 : 나는 VRI한 사람이 되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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